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총정리

내 차에 대한 로망이라면 모든 남성들이 가지고 있을 것인데요. 특히나 그것이 첫차라면 중고차라 하더라도 애정이 마구 샘솟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좋은 차량을 구입했을 때 이야기!

 

 

잘 못된 차량을 구매해 수리비만 차값정도가 나온다면 그야말로 배보다 배꼽이 따로 없는데요. 때문에 항상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꼼꼼히 확인을 해보아야합니다. 그런데 과연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하는걸까요?

 

 

차를 자주 바꿔본 사람이 아니라면 오래 운행하였다고 해서 이런 정보를 잘 알고 있지는 않은데요. 허위매물이나 잘 못된 선택으로 고생하지 않도록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차량번호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중 첫번째는 바로 차량번호 공개여부인데요. 중고차를 검색할 때 차량번호를 가린 차들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만 알아도 알아낼 수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이를 가렸다는 것은 허위매물이 아닌가 의심을 해봐야하는데요. 허위매물이 아니라고 안심하면 안되죠.

 

각종 사건, 사고가 많을 수 있고 과태료가 미납되었을 경우 그 차량을 인수한 사람이 다 물어야 하기 때문에 과태료 사기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차량번호가 가려져 있는 차량은 아무리 멋지고 이뻐도 과감히 OUT! 해주세요!

 

2. 자동차 등록증

 

 

다른 부분은 잘 보면서도 종종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여 이 차량이 정말 이 사람의 소유인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도난 차량일 가능성이 크게 때문인데요.

 

 

이렇게 되면 추후 자신이 범인으로 몰리거나 범인이 아니라도 피해보상을 해주어야하는 등 각종 문제에 노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으로 자동차 등록증을 잊지마세요.

 

3. 냉난방

 

 

 

외관이나 내부를 확인하고 냉난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냉난방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이것을 수리하는데만 40 ~ 50만원 가량이 나가기 때문에 확인이 필수입니다.

 

특히 중고차 판매자가 냉난방이 잘 안될 경우 가스가 다된거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냉난방 가스를 충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 가스가 부족하다는 것은 자동차의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으로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가 99%인데요. 따라서 무조건 냉난방이 시원찮다 싶음 차량을 거르는 것이 정답입니다.

 

4. 타이어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중 타이어도 빠지지 않는데요. 타이어는 조향과 제동에 중요한 요소로 조향에 문제가 있다면 편마모가 생기게 되고 측면 사고라면 운전석이나 보조석의 타이어에 마모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시운전시 40km 이상의 속도에서 핸들에서 손을 땐 후 한쪽으로 쏠리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5. 무사고

 

 

중고차의 경우 무사고는 자동차의 프레임에 손상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가벼운 접촉사고를 당했다고 하더라도 무사고로 기록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경미한 사고라도 차에 데미지가 축적되기 마련인데요.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보험이력을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부분을 다 알아낼 수는 없지만 보험이력이 할 수 있는 최선인데요. 이 조회를 통해 용도변경 이력과 자동차 특수 사고 이력, 보험 사고 이력을 확인하는 것도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입니다.

 

6. 성능기록부

 

 

자동차의 성능기록부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아주 중요한 정보지만 개인 판매자의 경우에는 굳이 보여줄 법적 의무가 없는데요. 하지만 판매 시 신뢰를 위해 대부분의 판매자가 성능기록부를 공개합니다.

 

 

따라서 이런 성능기록부를 보여주지 않는 판매자의 차량은 피하는 것이 상책인데요. 사고이력 조회조차 모든 것을 알 수 없는데 성능기록부조차 숨긴다면 거의 90% 이상 문제가 있는 차량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 10% 가능성을 믿고 차를 구매하는 우를 범하지 마세요.

 

7. 버튼 확인

 

 

자동차에 존재하는 모든 버튼이 이상없이 잘 작동되나 확인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데요. 때문에 자동차에 일단 탑승하게 된다면 꼼꼼히 모든 부분을 눌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조명이나 자동차 잠금장치 모두 포함해서요.

 

특히 자동차 손잡이가 종종 파손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작동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요청하고 수리가 불가하다면 아무리 좋은 차량이라도 미련을 버리세요.

 

자동차는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얼마든지 수리가격이 비쌀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문제를 판매자가 고쳐주지 않는다면 구매할 필요가 없어요!

 

8. 엔진

 

 

차량의 심장인 엔진의 상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하는데요. 잘 못하면 엔진 자체를 들어내야하기 때문에 왠만한 차값에 달하는 수리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치기 보다는 새로 차량을 구매해야하는데요.

 

때문에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리스트에 엔진을 반드시 적어두세요. 차량 엔진을 확인하는 법은 머플러에 휴지를 대보는 것으로 만약 휴지에서 습기가 느껴진다면 엔진 상태가 양보하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종류가 많은 것 같죠? 하지만 차량은 돈을 먹는 하마로 어딘가 문제가 생기면 기본 10만 단위의 돈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위 사항들을 잘 확인하여 최대한 문제가 없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요.

 

 

마지막 팁이라면 차량 유리를 확인할 때는 반드시 와이퍼를 들어보라는 것입니다. 종종 와이퍼 바로 밑 유리가 금이 간 경우가 있는데 이는 차량에 탑승해도 잘 보이지 않아 반드시 와이퍼를 들어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리를 갈고 선팅을 하려면 20 ~ 30만원은 기본으로 들어가니 꼭 확인해보고 구매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