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알아보기

요즘 한국의 가정집에는 무수히 많은 가전들로 인해 집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할수록 점점 좋은 상품이 출시되어 자꾸만 가전을 교체하게 되는데요, 그중심에 서있는게 바로 주방 가전인 인덕셕과 하이라이트입니다.

 

 

인덕션이란?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드릴텐데요, 먼저 인덕션은 상판 아래쪽에서 자력선이 자리잡고 있어 전자유도가열을 이용하여 조리를 하게 되는데요, 이 자력선은 상판 사이에 위치하여 자기장을 발생시키는데 조리용이게 직접 열을 가하게 됩니다.

 

 

가스레인지처럼 직접 열을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자기장을 이용하여 냄비에 열을 보내 다른 무엇보다 빠른 열효율을 자랑하는데요, 인덕션의 내부를 보면 코일처럼 감겨져있는데 이것을 자세히보면 무언가 둘러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세라믹플레이트인데요, 이것으로 인해 전기를 공급받으면 코일에 자기장을 생성하여 직접적인 열을 제공해주는것이에요. 인덕션에 대한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하이라이트란?

 

 

하이라이트라고 하니까 뭔가 가전제품 같지않은데요, 하이라이트는 인덕션이랑 정반대로 직접 열을 가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어요.

 

 

실제로 불꽃만 안일어날 뿐인지 직접 열을 내어 조리를 하게 됩니다. 단, 가스레인지는 가스를 원료로 하여 열을 만들고 하이라이트는 전기를 이용하여 열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가 그렇게 어려울것이 없습니다. 하이라이트의 내부를 보면 인덕션처럼 코일같은게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열선입니다. 원형으로 되어있고 유리세라믹 상판에 열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것이죠.

 

열선은 니크롬선을 사용하고 있으며 유리세라믹 상판을 사용하는 이유는 열팽창계수가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해서 쓰였다고합니다.

 

인덕션 단점

 

 

어떠신가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가 조금 감이 오시나요? 이번엔 보다 자세하게 구별하기 위해 각자의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인덕션은 앞서 자기장을 냄비에 보내어 직접 열을 가한다고 했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조건 인덕션의 자기장을 받을 수 있는 제품만 사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집에 기존에 사용하던 냄비나 후라이팬은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비용지출이 커서 불편할 수 있는데요, 인덕션을 사용한다면 처음부터 모든 제품을 바꾸지말고 하나씩 변경하면서 주방용품을 전부 바꿔나가야 합니다. 그래도 경제적인 부담은 지울 수 없겠죠?

 

인덕션 장점

 

 

그렇다면 인덕션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앞서 전용제품을 사용해야하는것에 있는데요, 인덕션은 자기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성이나 주변이 전혀 뜨겁지 않다는것입니다. 가스레인지나 하이라이트의 경우 열을 직접 가하기 때문에 그 열이 그대로 남아있어 매우 위험한데요, 인덕션은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인덕션은 가스레인지, 하이라이트를 제치고 열효율이 가장 뛰어납니다. 예를들어 라면을 끓일경우 가스레인지가 4분이라면 하이라이트는 3분 인덕션은 단 2분이면 팔팔끓는 라면을볼수 있다는것입니다.

 

 

또한 자기장으로 열을 만들기 때문에 유해가스가 없고 청소도 간편해서 귀찮아하는 주부들에게 필수템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이라이트 장단점

 

 

이번엔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살펴보겠어요. 하이라이트는 직접 열을 가한다고 했는데요, 다행히 전기로 운용되기 때문에 유해가스가 없습니다.

 

 

물론 전기로하니 청소도 간편하구요, 이점은 인덕션과 동일한데 좋은것은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는것입니다. 인덕션은 전용용기를 사용해야하지만 하이라이트는 무슨 용기든 다 사용할 수 있어 굳이 교체를 하거나 다른 제품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열을 직접 가하여 세라믹 상판에 열이 그대로 남아 화재의 위험성이 있는게 흠입니다. 요리를 다 하고도 상판에 그대로 열이 있어 아이나 성인이 자칫 잘못 만질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물론 주의를 기울이거나 요리를 하자마자 바로 전원을 뽑는등의 조치를 취한다면 이러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는 있습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각 제품의 장단점과 방식을 이해하니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물론 하이라이트가 화재 위험성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안좋은것은 아니며 그렇다고 인덕션이 무조건 좋다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화재에 대한 부분은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실제로 방송프로그램에서 하이라이트의 화재위험성에 다루었는데 실로 놀라웠습니다.

 

 

하이라이트로 요리를 하고 난후 온도를 측정했는데 몇도로 측정되었을까요? 놀라지마세요, 무려 500도를 넘어서는 열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것만 해도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어요.

 

100도만 되어도 물이 끓는데 500도라면 상상이 되시나요? 만약 거기에 걸레나 내손이 닿았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사건이 발생됩니다.

 

하물며 요리가 끝난후 전원을 끄고 30초 혹은10분이 지나도 걸레나 행주를 올렸을때 연기가 나면서 타는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계속 놔두었을때 불이 붙었고 이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하이라이트에 대한 반감심이 들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젖은행주를 올렸을때도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해서 절대 사용하면 안되는 제품으로 인식을 받았는데요, 전문가들은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가 위험성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고합니다.

 

 

불꽃이 직접 보이지 않다보니 자연스레 부주의를 불러와 사고가 난다고하는데요,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인덕션을, 아이가 없다면 하이라이트를 써도 될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