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배터리 기내반입 체크하기

국제선에 탑승할 경우 기내반입이 되지 않는 물품들은 화물로 부쳐야 하기 때문에 짐 쌀 때 조금 신경이 쓰입니다. 기내 반입 되는 줄 알고 쌌다거나 혹은 짐을 쌀 때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곤 합니다. 저는 별 생각없이 넣어둔 가방 속 물건이 기내반입이 안되서 버리고 간 경험이 있습니다.

 

 

액체류의 경우 이제 많이들 익숙하신데, 요즘 스마트폰 쓰면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 기내반입 여부는 여전히들 혼란스럽습니다. 한 번쯤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국제선을 여러 번 타게 되더라도 기내 반입 가능 여부를 일일히 모두 알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가 바로 한국교통안전공단입니다. 기내 반입이 가능한 물품인지 검색을 통해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체크인시 항공사 직원이 리튬이온배터리는 반드시 기내반입을 해야 합니다. 화물에 넣었다가는 부풀어 오르거나 폭발하는 사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0wh 이하는 제한 없이 반입이 가능하고, 160wh 이하 제품에 한해 1인당 2개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하며 그 이상은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보조배터리의 경우 10~80wh 정도이기 때문에 기준인 160wh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5개까지 기내반입이 가능합니다. 손선풍기도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화물이 아닌 기내반입이라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보조배터리가 여러 개일 때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뿐 아니라 카메라 배터리 등 보조배터리가 여러 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wh를 모두 합해 160wh가 되지 않으면 반입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을 계산하는 방식은 전압(v)*전류량(Ah)이고 1000mA는 1A입니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00mAh/3.6v일 때 전력량 계산을 해보면 1,000mAh는 1Ah이므로 1*3.6=36wh입니다. 이런 식으로 핸드폰 배터리, 카메라 배터리를 모두 합해서 160wh 이하가 되면 기내 반입을 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보조 배터리 기내반입

 

 

연관 검색어로 샤오미 보조배터리 기내반입이 있길래 가능한지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는 가장 최근에 나온 4세대의 경우 20,000mAh와 10,000mAh 제품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000mAh 샤오미 보조배터리 기내반입은 가능합니다. 10,000mAh의 제품의 경우 배터리 출력이 5.1v이므로 용량은 51wh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핸드폰 보조배터리, 카메라 배터리, 보조배터리 등 3개 정도는 기내반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선 보조 배터리 기내반입

 

 

국제선의 경우는 이미 살펴보았고 국내선의 경우는 어떨까요? 확실히 국내선은 국제선에 비해 덜 까다로운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경우는 국제선과 다르지 않습니다. 화물이 아닌 기내반입을 해야 하고 총 전력량 기준은 역시 160wh입니다.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이제는 많이 정착했다고 해도 혼란스러운 액체류, 실제로 세관통과시 문제가 되는 90%가 액체류 문제입니다. 액체류의 경우 모두 용기당 100ml이하여야 하고, 비닐 지퍼백에 포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퍼백 총 용량은 1L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용기가 200ml이고 그 안에 50ml만 남아 있다고 해도 지퍼백을 초과하면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흡연자들의 경우 궁금하실 라이터 및 성냥은 1개 휴대가 가능하지만 중국 출발편의 경우 운송이 허용되지 않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위와 칼은 안될 것 같지만 무기로 사용할 가능성이 낮은 날 길이 60mm 이하는 기내반입이 가능하지만 애매한 경우 아예 화물로 부치는 걸 추천합니다.

 

 

일회용 칼이나 면도기 칼은 모두 기내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손톱깍이는 기내반입이 가능하지만 날 선 칼이 있는 손톱깍기라면 위탁수화물로만 운송하실 수 있습니다.

 

 

 

물티슈는 국내선은 객실, 위탁수화물 모두 가능하지만 국제선의 경우 유아를 동반한 경우 지퍼백 없이 객실 반입이 가능합니다. 비행 중의 건조함을 해결해줄 스프레이나 마스크팩은 액체류 제한과 동일한 규정을 적용 받습니다.

 

 

지금까지 보조 배터리 기내반입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중요한 것은 현실적으로 수량이나 총합이 160wh여야 한다는 규정은 큰 의미가 없이 모두 기내반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위탁수화물에만 부치지 않으면 되고 이는 체크인시 꼼꼼히 체크하는 편입니다. 수화물 규정 준수하여 즐거운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