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자격요건 공개

다가올 4차 혁명에 대처하기 위해선 많은 준비가 필요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어려운 일에 길잡이가 되어 줄 직업 중 하나가 직업상담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노후까지 계속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것도 직업상담사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자격증이라고 해서 모두 딸 수 있는 것은 아닐테니 직업상담사 자격요건부터 따져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자격요건에 해당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도 알아야겠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어떤 직업?

 

 

직업상담사란 청년과 재취업하려는 여성, 노인을 대상으로 직업 정보를 제공, 적성검사를 통한 구직자의 흥미 분야 안내 업무를 하는 직업입니다.

 

 

직업상담사는 주 직무에 따라 취업 전문 강사, 커리어 컨설턴트, 잡 매칭 컨설턴트 등으로 나뉘며 대학교, 특성화고에서 취업지원부 교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노동부자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증입니다. 1급과 2급이 있고 급수에 따라 직업상담사 자격요건이 다릅니다. 직업상담사 1급은 연 1회, 2급은 연 3~4회 정도 시행되며 시험에 관한 정보는 큐넷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급 시험과목은 객관식인 필기와 필답형인 실기가 있고 필기는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가 있습니다. 필시 시험수수료는 19,400원, 필기 시험수수료는 20,800원입니다.

 

 

3급 시험과목은 객관식 필기와 3시간 정도의 작업형 직업상담실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 과목은 고급직업상담학, 고급직업심리학, 고급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를 봅니다. 시험수수료는 필기 19,400원 실기 33,900원입니다.

 

직업상담사의 자격요건

 

 

 

2급의 경우 학력, 연령, 경력 등과 무관하게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급의 경우는 다릅니다. 직업상담사 2급을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 실무에서 2년 이상 종사를 해야 직업상담사 1급 응시 자격이 됩니다.

 

 

또는 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를 해도 1급 직업상담사 자격요건이 충족됩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실무 1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전망

 

 

 

직업상담사로 활동할 경우 노동부 지방노동관서나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에 파견될 수 있고, 19개의 국립직업 안정기관 및 시, 군, 구 소재의 공공 직업 안정기관, 24개 국외 유료직업소개소 등 매우 많은 곳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취업시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우대혜택이 있습니다. 9급 직업상담직 공무원에 응시할 경우 1급, 2급 무관 5%, 총 25점까지 점수를 적용받습니다. 단, 각 과목 최소 40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

 

직업상담사 연봉

 

 

 

직업상담사의 전망이 좋다는 것은 앞으로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한다는 의미이면서 동시에 페이면에서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업상담사 연봉은 2급 초봉은 2,400만원으로 잡습니다만 경력에 따라 3천만원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많은 변화가 있을 4차 혁명에서 많은 구직자들에게 새로운 직업을 안내해주는 등대와도 같은 역활을 해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런 면에서 전망이 밝은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