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장 작성요령 노하우 전수

사기를 당하거나 억울한 일이 생겼을 경우 우리는 상대를 경찰에 고소하여 법의 심판을 받게 할 수 있는데요. 살면서 고소를 경험해본 사람들은 몇 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고소를 하여 고소장이 전달되는 것 만으로 상대에게는 압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소장 작성만으로 상대가 잘 못을 시인하여 일이 의외로 쉽게 해결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만약 자신이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면 고소장 작성요령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고소장도 작성을 잘해야 그만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막상 씩씩거리며 고소장을 작성하려 해도 요령을 모른다면 뭘 써야할지 몰라 고소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고 억울함을 잘 풀수 있도록 고소장 작성요령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고소장이란?

 

 

고소장 작성요령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소장이란 무엇인지 알아두는게 좋은데요. 고소장이란 고소할 때 수사 기관에 제출하는 문서로 고소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적은 문서를 말합니다.

 

 

범죄로 인해 발생된 사건을 수사기관에 알리고 처벌의사를 밝히며 가해자를 잡아 처벌해달라고 요구를 하는 것이 바로 형사고소인데요. 뉴스같은 곳에서 자주 들어본 말이죠? 이런 고소장은 꼭 본인이 아닌 사건에 관련된 가족이나 법률 대리인이 작성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괘씸하다고 해서 사실이 아닌 내용을 허위로 부풀려 적으면 안된다는 것인데요. 무고죄로 역으로 고소를 당할 수 있고 자신의 말에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유리한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니 꼭 사실만 적어주세요.

 

고소장 작성요령

 

고소장이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면 이제 고소장을 작성할 차례인데요. 자신의 억울함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고소장 작성요령은 바로 이렇습니다.

 

1. 육하원칙

 

 

 

고소장은 범죄가 일어난 관할서에 제출하게 되는데요. 이때 고소장을 보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에 따라 정확히 기재하는 것이 고소장 작성요령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서 마지막에는 꼭 처벌의사를 밝혀주는데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였는가를 순서대로 작성을 해줍니다. 그 후 고소인의 성명과 연락처, 피고소인의 성명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고소의 사실을 고소인에게 알려야 하고 추후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신이 알기 위해선 꼭 필요한 일입니다.

 

2. 사실만 기재할 것

 

 

고소장 작성요령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앞서 말했듯이 절대 허위로 작성하며 안되는데요. 자신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제출한 고소장으로 되려 무고죄로 역고소를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고죄는 굉장히 엄중한 죄로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사와는 그 압박감이 남다른데요.

 

 

때문에 오히려 가해자에게 선처를 부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제가 두번이나 강조하는 것은 이런 분들이 있었기 때문이겠죠? 절대 반드시 꼭 사실에 직시하여 고소장을 작성해주세요!

 

3. 증거를 인용할 것

 

 

 

고소장을 작성했다면 이 고소장에 무게를 실어주기 위해 뒷받침할 증거가 있어야하는데요. 적절한 증거만 있다면 가해자보다 당연히 피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증거를 준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대화내용을 녹음하여 녹취록을 만드는 것도 좋은 고소장 작성요령입니다. 또한 거래내역이 있는 영수증이나 계좌입금 내역을 증거로 사용하여도 좋은데요. 녹취록은 속기사 사무실을 이용하면 대략 1시간에 10만원 내외로 이용이 가능하고 계좌내역은 폰으로 캡쳐하는 것보다는 은행에 방문하여 인쇄해 오는 것이 좋습니다.

 

4. 이후 행동

 

 

 

고소장 작성요령을 이용하여 고소장을 제출하고 나면 이후에는 관할 경찰서의 담당 경찰관이 수사를 시작하는데요. 우선 피해자를 불러 진술조서를 작성하는데 고소장의 내용과 대조하는 작업이니 크게 긴장을 하지 않아도 되고 고소장 내용과 진술서가 엇갈리면 안되기 때문에 고소장 작성 시 내용을 찍어두고 기억해두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진술조서를 받고 나며 이제 가해자를 불러 본격적인 조사를 진행하는데요. 사안이 중대하면 검찰로 사건이 송치되기도합니다. 보통은 이정도까지 진행되지는 않죠.

 

 

어때요? 막막했지만 막상 고소장 작성요령과 제출 과정을 보니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죠? 사실에 직시하여 작성하고 본인만 결백하다면 고소장은 본인에게 아무런 해가 없으니 만약 억울한 일이 있다면 주저말고 고소장을 작성해 관활 경찰서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