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모니터 연결 간단정리

노트북은 portable이라는 장점으로 많은 데스트탑을 대체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굳이 단점을 꼽자면 역시 작은 모니터겠죠? 좀 더 큰 모니터로 연결해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습니다. 이 편리한 기술을 여러분과도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노트북 모니터 연결을 위해선 주변기기를 필요로 합니다. 물론 모니터와 노트북이 있어야겠고 이 둘을 물리적으로 연결한 HDMI 케이블, USB 허브 등이 필요합니다. 조금은 낯선 HDMI 케이블은 영상 신호와 음향 신호를 압축하지 않고 전송하여 TV 등 영상기기에 쓰이는 디지털 방식의 케이블을 의미합니다.

 

 

별도의 장치 없이 고품질의 음성 및 영상을 하나의 케이블로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한 요즘 생활에 필수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이소에도 있을만큼 가격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HDMI 케이블 구입 전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에 HDMI 단자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만약 이 단자가 없다면 케이블을 구입한다 한들 꽂을 곳이 없으니 모니터를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모니터를 새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당연히 HDMI 단자가 있는 모니터를 구입해야 합니다.

 

연결 방법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하는 방식은 HDMI 방식과 RGB 방식이 있습니다. 최근에 판매되는 많은 노트북이 RGB 방식은 지원하지 않고 HDMI 방식만 지원하고 있고 제 노트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노트북이 HDMI 포트가 있다면 우선 케이블로 모니터와 노트북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이 이뤄지면 이제 노트북은 본체의 역활을 모니터는 노트북으로 나와야 할 영상만을 내보내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케이블을 연결하면 별도의 조치 없이 화면이 전환됩니다. 이때 노트북의 화면이 거슬린다 싶으면 노트북을 닫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시스템 설정 들어가서 세팅을 해줘야 하는데, 윈도우 10의 경우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덮개를 검색해 접속하면 더 편리합니다. 기본 세팅은 아마도 덮개를 닫을 때 절전으로 되어 있을텐데 이 부분을 아무 것도 안 함으로 바꿔줍니다. 노트북을 연결해두고 영화를 보기 위해 화면을 덮었더니 재생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는데 이런 방법을 사용해야 되는 것이었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2개 연결

 

 

 

노트북에 모니터 2개를 연결해 트리플 모니터 시대를 열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usb 3.0 to HDMI 젠더(컨버터)가 필요합니다. 가격은 2만대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모니터 2개 연결 이후의 편리함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지불할만한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직구를 구입할 경우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배송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방법은 컨버터를 통해 모니터들과 노트북을 연결한 후 컨버터 설치 드라이브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컴퓨터엔 USB 젠더를 꼽고 모니터에는 HDMI 젠더를 꼽습니다. 만일 모니터에 HDMI 포트가 없다면 DVI-D to HDMI 를 사서 모니터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반대 끝은 usb 3.0 포트에 꽂아 노트북에 연결하면 됩니다. 물론 usb 3.0 이상이 지원되야 가능하겠죠? 조금 번거롭지만 선이 많아지긴 했지만 hdmi 포트가 없다면 이런 방법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노트북 모니터 2개 연결 역시 전혀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컨버터 설치 드라이버를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은 Fresco Logic 사이트입니다. 모니터를 2개 연결해서 쓰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노트북이 모니터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설치 파일을 올려놓은 경우도 많습니다.

 

노트북 tv모니터 연결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다 보니 가정에서 제일 큰 영상 출력장치인 TV를 연결해서 쓰면 편리하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때도 HDMI 케이블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말슴드린 것처럼 케이블 역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인데, 가능하면 전문 회사 제품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저렴한 것 구입했더니 저는 접속이 불안정한편입니다. HDMI 케이블은 A, C, D 타입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노트북이 어떤 타입의 HDMI 단자인지 확인 후 구입해야겠습니다.

 

 

 

노트북과 TV를 케이블을 통해 연결한 후 바로 영상이 공유되면 좋겠지만 외부입력을 통해 HDMI 단자가 연결된 기기를 선택해줘야 합니다. FN+F4 키를 눌러 간단하게 듀얼 모니터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복제, 확장, 두 번째 화면만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HDMI 케이블 사용으로 매우 스마트한 삶을 즐기게 되었는데, 너무 좋아서 많은 이웃님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렇듯 기기간 연결을 통해 더욱 편리한 세상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케이블 하나로 연결되는 또다른 세상, 경험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