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 메모리카드 포맷 초보자편

블랙박스 없는 차량이 없습니다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이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블랙박스 메모리카드 포맷하는 방법은 메모리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함에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염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메모리카드를 포맷하지 않을 경우 오류가 발생해서 정작 필요할 때 블랙박스 내용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인데 메모리카드가 배터리 방전이라는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하니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카드 포맷하는 방법

 

 

요즘 나오는 블랙박스는 대부분 포맷프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맷프리란 따로 포맷을 하지 않아도 자체 포맷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정해진 용량만큼 저장이 되면 과거 영상부터 자동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블랙박스 메모리카드 포맷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블랙박스 자체에서 하는 방법과 메모리카드를 꺼내서 pc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2번째 방법이 1번째 방법에 비해 번거롭게 느껴지지만 제가 선호하고 또 익숙한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랙박스 자체에서 메모리카드를 포맷하는 방법은 브랜드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블랙박스 화면(LCD)에서 환경설정 - 메모리설정 - 메모리포맷 순서로 하게 됩니다. 귀찮을 수 있지만 2~3주에 한번씩 포맷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pc에 연결해서 메모리를 포맷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리더기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블랙박스에서 메모리 카드를 분리해 리더기에 꽂아 pc에 연결을 합니다. 보통 블랙박스에서 메모리카드를 한 번 더 누르면 빠져나옵니다.

 

 

 

블랙박스에 들어가는 메모리는 마이크로 sd 카드로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이를 읽을 수 있는 리더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pc와 연결이 되었다면 내 컴퓨터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못보던 드라이브가 하나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클릭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포맷 메뉴가 뜹니다. 많은 메뉴 중 우리가 필요한 것은 포맷 메뉴입니다. 포맷을 선택하면 파일시스템 파일시스템 FAT32 / 할당단위크기 32KB /빠른포맷 선택 후 시작을 누르면 포맷이 됩니다.

 

 

포맷을 하면 메모리카드 안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한 번 더 묻습니다.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사전에 미리 백업을 해놨어야 함은 여러 번 말해도 지나치치 않을만큼 중요한 사실입니다. 포맷은 언제나 신중해야합니다.

 

이렇게 포맷을 하는 것은 OS 즉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블랙박스에서 포맷을 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이런 포맷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게 좋고, 블랙박스가 아니더라도 모든 메모리카드에 해당됩니다.

 

블랙박스 메모리 포맷 프로그램

 

 

 

SD CARD FORMATT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포맷을 할 수도 있습니다. sd카드 포맷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포맷뿐 아니라 복구를 불가능하게 하는 low level format을 하게 해줍니다. 다른 말로 overwrite format 기능이 지원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SD카드를 삽입해 연결하면 select card 부문에 해당 메모리카드가 보이는데, 메모리 삭제만 하려면 quick format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내용 복구가 안되도록 완전 삭제를 하려면 overwrite format을 선택해야 합니다.

 

 

quick format은 빠른 포맷은 물론 데이터 복원도 가능하다는 점이 둘의 차이점입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위의 2번째 방법으로 포맷하면서 포맷으로 인해 사라진 메모리 용량를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복구 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블랙박스 메모리카드 포맷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아마도 따라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포맷을 주기적으로 해야 메모리의 수명도 길어짐을 알아두시기고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